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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이란?

혈압이란?

심장은 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하여 온몸으로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심장은 혈액을 전신에 보내주는 "펌프"역할을 하고 혈관은 혈액을 운반하는 "파이프"역할을 합니다. 혈압은 혈관 속을 흐르고 있는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정상혈압 : 120/80mmHg 미만

혈압은 어떻게 측정되나?

혈압을 말할 때 "최고는 얼마, 최저는 얼마"라고 하는데 최고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으로 이를 "수축기 혈압"이라하고, 최저혈압이란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올 때 혈관에 미치는 압력으로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얼마나 높으면 고혈압인가?

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다음과 같이 그 기준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고혈압의 단계와 그 기준
구 분수축기혈압(mmHg)이완기혈압(mmHg)
정상 120 이하 이고 80 이하
전단계 고혈압 120~139 이거나 80~89
제1단계 고혈압 140~159 이거나 90~99
제2단계 고혈압 160이상 이거나 100이상

위험요인(조절할 수 없는 요인)

  • 가족력 : 부모와 자녀
  • 연 령 : 60세 이상
  • 성 별 : 남성>여성
  • 인 종 : 흑인

위험요인 : (조절할 수 있는 요인) 스트레스, 비만, 과음, 흡연, 운동부족, 짠음식

고혈압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고혈압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 환자들의 경우 자가증상이 없습니다.

초기단계 : 혈압상승 외 보통 증상이 없음

진행된 상태 : 두통(특히 이른 아침), 흐린시야, 현기증, 비출혈, 우울 등 악성고혈압

  • 고혈압성 망막증
  • 고혈압성 뇌증을 초래

고혈압의 치료와 관리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거나, 불편하지 않아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다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중풍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는 정상혈압이 되었다고 중단하지 말고 평생동안 계속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음식을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저염식이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떨어뜨려줍니다. 우리나라 국민은 하루에 15~25g의 소금을 섭취하고 있는데, 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소금섭취를 하루에 10g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 음식을 조리할 때 되도록 싱겁게 하십시오. 조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줄여서 넣으십시오. 대신 식초, 고추, 후추등으로 맛을 내도록 하십시오.
  • 식탁에서 소금이나 간장을 더 넣지 마십시오.
  • 염분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십시오.
  • 신선한 채소와 섬유소(과일, 잡곡, 콩류, 해조류)등을 충분히 드십시오.

염분이 많은 식품

  • 소금에 절인식품 : 오이지, 단무지, 장아찌, 자반, 젓갈
  • 훈제식품 : 햄, 소시지, 베이컨 - 소금이 많이 첨가된 식품 : 포테이토칩, 팝콘, 크래커
  • 인스턴트 식품 : 라면, 통조림, 즉석식품
  • 가공식품 : 치즈, 마아가린, 버터, 케찹
  • 조미료 : 된장, 고추장, 간장
  • 자연식품 : 조개, 새우, 게, 해삼 등

담배를 끊으십시오.

흡연이 고혈압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흡연 후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갈수 있으며, 동맥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담배를 끊으셔야 합니다.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만증은 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이며, 체중조절을 다른 치료와 병행하면 혈압조절이 훨씬 잘 되어 체중을 5kg정도 줄이면 수축기혈압이 10mmHg, 이완기 혈압 5mmHg정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표준체중(kg)={키(cm)-100}x0.9

과음을 피하십시오.

과도한 과음은 악화시킵니다. 음주횟수를 일주일에 3회 이하로 줄이시고, 음주량도 줄이십시오.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십시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수면을 충분히 취하시고, 하루의 계획을 여유있게 짜고, 과로를 피하십시오.

고혈압치료에 대한 잘못된 편견

  • 증상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견
  • 두통등의 증상이 있을 때만 약을 먹는다는 편견
  • 혈압이 조절이 되면 약을 그만 먹어도 된다는 편견
  • 혈압약을 오래 먹으면 몸이 약해진다는 편견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운동은 혈압을 낮추어 주며, 심장기능을 향상시키고, 혈관에 탄력이 생겨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운동종목 : 걷기, 빨리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줄넘기, 계단오르기, 등산, 수영 등
  • 운동시간 : 하루에 30~45분, 일주일에 3~5회
  • 운동강도 : 속옷에 땀이 베일정도

안전한 운동을 위한 수칙

  • 운동을 시작하기전에 반드시 준비운동(맨손체조)을 하고, 운동이 끝나면 정리운동을 심박수가 100회/분 이하로 내려갈때까지 해야 운동으로 인한 현기증이나 실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추운겨울의 새벽운동은 피합니다.
  • 역기, 단거리달리기, 노젓기, 다이빙, 경쟁적인 구기종목은 혈압을 올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 고혈압 환자는 합병증이 없다면 걷는 운동이 좋습니다.

혈압 강하제는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목적은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여 동맥경화증, 뇌졸중,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의사로부터의 약물처방은 식이요법이나 다른 비약물 요법으로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 이루어지게 되는데 혈압이 과도하게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처음부터 약물요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의 종류와 용량을 결정해야 하며, 마음대로 약을 더 드시거나 중단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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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과 남경은 (051-220-5737)
최근업데이트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