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명

  • 다대2동

헌장내용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2동 전직원은 고객인 주민여러분께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친절하고 신뢰받는 공무원상 확립과 저소득주민, 장애인, 노인등에 대한 실질적인 복지서비스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웃는 얼굴, 예의바른 말씨, 정중한 자세로 대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 서서 모든 민원서류를 검토하고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기초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 장애인, 노인들의 최저생활보장과 자립기반조성 및 지역사회참여 기회제공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위주의 편의시설을 갖추어 불편함이 없이 볼일을 마칠 수 있도록 청사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의 동정참여를 위하여 다양한 의견 접수 창구를 마련하고, 제시된 의견은 업무처리시 적극 반영토록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 기본서비스 이행표준

  •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전직원은 깨끗한 복장에 명찰을 착용하고 단정한 용모로 민원이 오시면 "어서 오십시오"라고 인사한 후 친절히 응대한 후 담당자를 찾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안녕히 가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겠습니다.
    • 창구에 개인별업무가 표시된 명판을 설치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안녕하십니까 등)+부서명+성명"으로 친절하고 공손하게 인사말을 하고 담당자 부재시는 사유, 통화 가능시간,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으며 담당자에게 전달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현장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방문예정 24시간 이전에 전화로 방문목적과 시간을 약속하여 방문토록 하겠습니다.
  • 2. 민원사무를 처리하는 자세
    • 방문·전화·FAX·우편·인터넷 등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민원접수·신청 하시면 원하시는 방법으로 신속·정확하게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호적, 지적, 복지, 차량등 행정전산화로 민원이 쉽고 빠르게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여러부서의 절차를 거치는 복합민원이나 처리기한이 30일이상인 민원에 대하여는 처리절차, 진행상황등을 알려드리며 민원처리 종결될 때까지 도와 드리겠습니다.
    • 행정기관 내부적으로 확인 가능한 첨부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신청 민원에 대한 불가처분이나 고객에게 불이익 처분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을 알려 드리고(또는 법령 사본) 불가사유와 대안제시, 이의신청방법 등 구제방안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3. 저소득주민, 장애인, 노인등을 위한 생산적 복지시책 추진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정착화 및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은 자활의지 고취시켜 장기적 생계안정도모를 위해 구·동에서 추진하는 취로형자활근로사업, 복지관· 자활후견기관에서 추진하는 자활프로그램에 참여케 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정비로 편의증진과 교육·직업·의료재활등 지역사회생활에 필요한 서비스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 노인들의 기초생활보장, 여가활용 및 사회참여확대등으로 경로사상계승 및 고령화사회대비 복지실천에 힘쓰겠습니다
  • 4. 주민편의 청사환경개선
    • 주민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누구나 방문하여 편안히 업무를 처리할수 있도록 공중전화, PC, FAX, 음료자판기, 장애인용휠체어등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또한, 민원대기시간에 무료함을 덜어 드리기 위하여 월간, 주간잡지, 각종 홍보간행물을 비치하겠습니다.
    • 다양한 조형물, 그림, 수목등을 비치하여 딱딱한 관청이미지를 보다 밝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바꾸겠습니다.
    • 민원실내 「민원사무처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절차를 쉽게 알수있도록하고, 서식 기재대에 각종서식과 견본을 비치하여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5.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시면 내용에 따라 1일, 3일, 7일 이내 검토하여 그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우편민원접수 : 49519 부산시 사하구 다대로 429번길 30 다대2동 주민센터
      ·인터넷접수 : 구 홈페이지 주소 http://www.saha.busan.kr
      ·방문, 전화, 팩스민원서비스

▣고객께서 협조해 주셔야 할 사항

  • □ 고객께서 협조해 주셔야 할 사항
  • 1. 민원이 보다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방문전에 전화로 미리 갖추어야 할 사항을 문의하여 재차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2. 법규나 제도상 또는 주민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주민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3.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날로 늘어나는 사회복지수요를 충족키 위해서는 행정기관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소외된 계층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과 애정어린 손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4. 동청사는 주민여러분의 건물입니다. 이용시 공중도덕을 지켜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시고, 각종시설물과 행정장비등은 아끼고 절약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5.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고 불만족사항은 개선하는 차원에서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우편, 전화, 인터넷을통해 접수하오니 민원 행정 발전을 위해 많은 참여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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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다대2동 이지은 (051-220-5361)
최근업데이트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