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명

  • 괴정3동

헌장내용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3동 주민센터 전직원은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 예의바른 말씨, 정중한 자세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을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우리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시는 동안 편안하고 기분좋게 머무실 수 있도록 시설과 환경을 정성들여 가꾸겠습니다.
  • 우리는 동주민센터가 주민자치와 문화교양의 터전이 되도록 주민자치회를 발전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생활이 어려운 주민에게는 최대한의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자립자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에게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민원처리로 불편을 끼친 경우에는 정중하게 사과하고 응분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주민의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행기준

  • 1. 서비스 이행 표준
    • (1) 주민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담당업무별 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전직원은 공무원증을 달겠습니다.
    • 주민을 맞이할 때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오십시오」라는 인사와 함께 밝은 표정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업무대행 직원이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2)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2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때에는 통화요점과 함께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다음, 1초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3) 우편, FAX,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으로 서류 발급을 신청하시면 2일 이내에 발급하여 송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FAX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동에서 직접 발급이 가능한 민원은 5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4)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조성
    • 민원실에 대기의자와 식수대 및 자판기를 설치하고, 최신간행물을 비치하고, 컴퓨터를 설치하여 주민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설치하여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화장실은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5) 주민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
    • 도로·교통·청소·하수도 등 주민불편사항 민원은 접수후 구청 등 관련기관에 30분이내에 통보하여 신속히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1일 1회이상 관내를 순찰하여 주민불편사항과 도시환경 정비대상을 확인하여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6) 신속, 공정, 정확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대기민원이 5명이상일 경우 민원순번대기표를 배부하여 순서에 따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창구에는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중식시간에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가민원에 대해서는 법적근거와 대안을 상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창구즉결 민원은 법정처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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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괴정3동 장현진 (051-2205061)
최근업데이트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