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명

  • 괴정4동

헌장내용

우리 사하구 괴정4동 전직원은 주민의 입장에서 최고수준의 민원서비스와 주민복지를 위하여 일하겠으며 주민에게 신뢰받는 동 행정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민원실내 각종 편의시설 및 물품 등은 비치하여 동주민센터 환경을 개선하겠으며,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업무처리로 주민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회운영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내실있게 운영하여 주민의 수준향상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에 대한 철저한 관리 보호등으로 주민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1일 순찰활동 등으로 생활쓰레기처리 및 불결지청소 등으로 맑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언제든지 다시 찾고 싶고 친절한 행정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행기준

1. 서비스 이행 표준

  • (1) 주민께서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민원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책상앞에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 주민을 맞을 때는 「어서오십시오」라는 인사와 함께 친절히 민원처리를 먼저 해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정중히 안내하고 담당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중에 전화가 걸려 왔을 때는 양해를 구한 후 통화를 짧게 끝내고,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보완이 필요한 경우 즉시 확인하여 직접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전국행정기관 무료전화기, 복사기, FAX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 직원의 친절, 불친절 사례신고 엽서함을 비치하여 방문하는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 부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노약자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3종)를 비치하고, 민원서류 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분에게는 무료대서를 해드리겠습니다.
    • 쾌적한 민원실 조성을 위하여 그림, 화분 등(3개이상) 상시 비치하겠으며, 민원대기시간에 무료함을 덜어드리기 위하여 내고장사하 등 각종 홍보물을 비치하겠습니다.
    • 각종 편의시설, 안락의자, 대기민원용의자, 필경대, 식수대를 설치하여 주민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에는 필요서류, 수수료가 기재된 민원처리 안내서와 관내도를 비치하여 민원내용 파악과 관내 통·반위치를 쉽게 아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근무시간내에는 어느 창구에서나 민원발급이 가능하도록 담당자를 지정 운영하고 중식시간에도 대행자를 지정하여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FAX민원은 가능한 2시간이내 발급토록 하겠으며 시간이 경과된 민원서류에 대해서는 반드시 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2) 전화 통화를 원하시면
    • 전화는 벨소리가 2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 및 타 기관(부서)소관업무시 해당부서 전화번호를 알려드린 후 즉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경우는 반드시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하고 주민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지를 확인한 후 끊도록 하겠습니다.
  • (3)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접수하시면
    • 신청 접수후 24시간 이내에 발급 송부해 드리고 처리기간이 3일 이상인 민원은 중간통보를 하겠습니다.
    • 인터넷 이용시는 각종행정서비스에 관한 정보, 민원제도, 시책 등을 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해드리겠습니다.
  • (4) 주민을 직접 방문할 경우가 있다면
    • 사전 전화연락 등으로 방문목적, 취지, 사유 등을 설명드리고 방문날짜와 시간을 주민이 원하시는 시간에 사전 양해를 구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 (5) 주민 불편사항의 해소를 위하여
    • 매일 1회이상 관내를 순찰하여 주민불편사항 파악과 생활주변 및 가로변 환경정비대상물 등을 확인하고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주민신고에 의한 무단투기쓰레기, 불법주차, 불법광고물 게시 등에 대하여는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하여 동사무소출입구에 점자블럭(1개소), 장애인용, 대·소변기(1개소), 출입방지턱 제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출입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6)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 주민자치회 모든시설은 평일에는 근무시간내에 항시 개방하겠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회를 이용하는 수강생의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운영프로그램의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각종 동호회 모임, 각종단체회의 개최 등에 주민자치회 교양강좌교실을 개방하여 주민들이 다목적으로 이용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7)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사하구청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민원정보를 제공하고,사이버 민원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의 정보화 마인드 향상을 위하여 주민센터 내에 인터넷방을 운영하겠습니다.
    • 행정의 투명성과 주민의 알권리를 위하여 모든 서류에는 처리부서, 담당자, 상급자의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남겨서 주민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민원실에 법령집, 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민원사무처리기준표 등을 비치하여 항상 쉽게 정보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상 취득 관리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주민의 권리와 이익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8)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주민여러분께서는 담당자의 착오로 2번 이상 저희동을 방문하셨거나, 헌장에 정한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즉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1회 재방문에 대해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월1회 직원 친절교육 및 업무연찬을 통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9)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고객에게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연1회(10월중)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와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결과는 동게시판, 주민회의, 구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다음연도 1월중에 공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시정사항이나 불만사항이 있을 때는 1개월이내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10)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 동주민센터와 주민자치회 내 모든 시설물은 주민 여러분을 위하여 설치한 것이므로 서로 아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주민 여러분이 우리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불편, 부당사항이 발견되었을 때는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 우리 괴정4동 직원들 모두는 최고의 동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봉사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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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괴정4동 김혜림 (051-220-5091)
최근업데이트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