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배는 직접 피우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의 건강에도 치명적인 해를 끼친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중에 90%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결심만 굳게 한다면 담배를 끊을 수 있습니다.
- 담배를 끊으려고 결심했다면 우선 스스로 금연시작일을 정해야 합니다.
- 금연 시작일을 정했다면 이제 주위사람(가족, 직장동료)들에게 이를 알리십시오.
- 금연 시작일까지는 담배를 최대한 줄여갑니다.
- 이제 금연시작일 전날이 되었습니다. 금연 성공을 위해서 니코틴 패치를 6-8주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 드디어 금연 시작일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오늘부터 완전히 담배를 끊는다는 것을 알리십시오. 그리고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라이타, 재떨이, 성냥을 치우십시오.
- 자주, 그리고 매우 담배를 피우고 싶을 것입니다. 아니 담배를 너무나도 피우고 싶어 곧 포기하고 싶을 것입니다. 특히 처음 2주동안 심합니다. 이때는 심호흡을 하거나 물을 천천히 오래 마시거나 껌을 씹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운동이나 기타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은 3분간 지나면 사라집니다. 3분을 견디십시오.
- 과식, 술과 커피를 삼가십시오.
- 잠은 충분히 자야하고 가벼운 냉수마찰, 목욕이나 운동이 좋습니다.
- 담배생각이 날 때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떠올리면서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금연에 성공하시면 큰 이익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처음2주를 이겨내신 분은 다음 한달도 이겨내실 수 있고, 영원히 금연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우리 몸 속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 20분 경과 후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올라간다.
- 8시간 경과 후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정상으로 떨어지고, 혈중 산소 농도는 정상으로 증가
- 24시간 경과 후
심장마비의 위험감소
- 48시간 경과 후
신경말단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고, 맛과 냄새 감각이 좋아짐
- 2주 ∼ 3개월 경과 후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발걸음이 가벼워지며, 폐기능이 30% 이상 증가
- 1개월 ∼ 9개월 경과 후
기침, 코막힘, 피로, 호흡곤란등이 감소, 폐의 섬모가 다시 자라나 폐를 깨끗이 할 수 있어 감기에 덜 걸리고, 신체의 활력이 전반적으로 증가
- 1년 경과 후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
- 5년 경과 후
폐암 사망률이 보통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 금연 후 5-15년이 지나면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지고,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
- 10년 경과 후
폐암사망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지고, 전암세포(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세포)들이 정상세포로 바뀌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
- 15년 경과 후
심장병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