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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 사하, 절경을 품은 철새의 고장 새로운 비전을 품은 도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분야별정보Saha District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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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하구 탄소포인트제 운영 방안

"탄소포인트제"란?

  • 가정, 상업 등의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프로그램
  • 참여대상 : 가정의 세대주(세대구성원 포함) 및 상업시설의 실사용자
  • 실시항목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 참여조건 : 거주시설에 전기 등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유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함.
  • 참여방법
    • 참여 희망자는 운영프로그램(http://cpoint.or.kr)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직접 등록하거나 탄소포인트제 참여 신청서를 작성한 후 우편, 팩스 및 전자우편 등으로 신청할 수 있음.
    • 심야전기나 농업용 계량기 등 탄소포인트제 도입취지와 관계없는 계량기는 선택할 수 없음.
  • 참여자 개인정보 변경
    • 참여자의 거주지 이전 등 개인정보 변경 시 운영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변경하거나 변경신청서를 작성한 후 우편, 팩스 및 전자우편 등으로 변경 신청 하여야 함.
    • 참여자가 개인정보를 변경신청 하지 아니한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지 않을 수 있음.
  • 온실가스 배출계수
    • 전기의 온실가스 배출계수 - 424gCO2/KWh
    • 상수도의 온실가스 배출계수 - 332gCO2/m3
    • 도시가스의 온실가스 배출계수 - 2,240gCO2/m3

탄소포인트 산정

  • 포인트 산정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되, 최초 가입시 6개월 미만은 월할 계산하며 15일 이상인 경우 1개월로 산정하고,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함.
    • 1. 전기의 경우 - 가. 5%이상 10%미만 : 반기 5,000포인트 나. 10%이상 : 반기 10,000포인트
    • 2. 수도의 경우 - 가. 5%이상 10%미만 : 반기 750포인트 나. 10%이상 : 반기 1,500포인트
    • 3. 도시가스의 경우 - 가. 5%이상 10%미만 : 반기 3,000포인트 나. 10%이상 : 반기 6,000포인트

인센티브 지급

  • 인센티브 지급규모 : 참여자가 보유한 가용 포인트 1포인트당 1원 범위내에서 인센티브 지급
  • 인센티브 종류 : 현금, 그린카드와 연계하여 그린카드 포인트로 제공
  • 인센티브 지급횟수 및 시기 : 연 1~2회
    • 연 1회 지급할 경우 : 당해연도 6월말까지의 가용 포인트를 기준으로 당해연도 하반기에 지급함.
    • 연 2회 지급할 경우 : 상반기 인센티브를 당해연도 11~12월에, 하반기 인센티브를 다음연도 5~6월에 지급함.
    • 그린카드 포인트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경우 년 2회(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2월,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6월) 그린카드 운영사를 경유하여 지급
  • 탄소포인트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거론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탄소 포인트제 운영에 관한 규정에 준함.

탄소포인트 인센티브 지급절차

탄소포인트 인센티브 지급절차문

확대보기 ① 참여세대별 전기 등 사용량 입력(한전․빌링업체 : 자동연계, 지자체 : 수동 입력)
* 빌링업체 : 공동주택(APT 등) 관리비 고지서 발행 대행업체
② 참여세대별 전기 등 사용량 확인 및 포인트 산정(자동입력된 data 포함, 상반기 사용량은 당해연도 10월말까지, 하반기 사용량은 다음연도 4월말까지 검증 및 포인트 산정 완료)
③-1 그린카드 가입자별 탄소포인트 산정내역 자동 연계
③-2 그린카드 가입자 및 그린카드 미가입자의 포인트를 구분하여 포인트 산정내역 통보(상반기 포인트 발생분은 당해연도 11월 10일까지, 하반기 포인트 발생분은 다음연도 5월 10일까지 문서로 통보)
④ 그린카드 가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비용을 그린카드 운영사에 지급(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1월말까지,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5월말까지 지급)
⑤-1 그린카드 운영사에서 그린카드 가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2월에,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6월에 지급)
⑤-2 그린카드 미가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1~12월에,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5~6월에 지급)

  • ① 참여세대별 전기 등 사용량 입력(한전․빌링업체 : 자동연계, 지자체 : 수동 입력)
    * 빌링업체 : 공동주택(APT 등) 관리비 고지서 발행 대행업체
  • ② 참여세대별 전기 등 사용량 확인 및 포인트 산정(자동입력된 data 포함, 상반기 사용량은 당해연도 10월말까지, 하반기 사용량은 다음연도 4월말까지 검증 및 포인트 산정 완료)
  • ③-1 그린카드 가입자별 탄소포인트 산정내역 자동 연계
  • ③-2 그린카드 가입자 및 그린카드 미가입자의 포인트를 구분하여 포인트 산정내역 통보(상반기 포인트 발생분은 당해연도 11월 10일까지, 하반기 포인트 발생분은 다음연도 5월 10일까지 문서로 통보)
  • ④ 그린카드 가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비용을 그린카드 운영사에 지급(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1월말까지,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5월말까지 지급)
  • ⑤-1 그린카드 운영사에서 그린카드 가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2월에,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6월에 지급)
  • ⑤-2 그린카드 미가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1~12월에,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5~6월에 지급)

탄소포인트제 참여신청서    개인정보변경신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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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환경위생과 손창미 (051-220-4384)
최근업데이트
2017-06-01